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모있는 반려견 정보

아기들과 반려동물 (개, 고양이) 함께 생활할 때 장단점

by 누리예 2024. 2. 19.
반응형

아기들과 강아지 고양이가 함께 자라는 환경은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데 아기가 생겼다면 반려동물의 거취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을 듯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읽는다면 도움이 될 만한 글입니다.

 

아기들과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때 장단점
아기들과 반려동물 (개, 고양이) 함께 생활할 때 장단점

 

아기들과 반려동물이 함께 자라는 환경

아기들과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때 장단점

 

아기들을 키우다가 반려동물을 입양하거나 반려동물을 키우다가 아기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이미 어느 정도 마음의 결정으로 하고 입양하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고민은 없을 겁니다.

 

그런데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에서 아이를 갖게 되는 경우는 고민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요즘은 별 고민 없이 같이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지만 태어날 아이의 조부모님의 반대로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많은 분들이 아기가 자라나면서 반려견이나 반려묘가 있을 경우 정서적인 면이나 건강적인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그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면역력 향상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과 함께  아기가 지내게 된다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생후 1년 이내의 아기가 사는 집에 반려동물이 있다면 귓병이나 호흡기 질환등에 노출될 확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의 아기는 코막힘이나 비염, 기침, 귓병 등의 질환에 걸릴 확률이 반려동물이 없는 가정보다 30~ 50%가 낮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 소화 과학회지에 실린 바 있습니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외부 박테리아나 먼지로부터 싸워 이기는 환경이 필요한데 이러한 역할을 반려동물이 도와준다는 이유입니다.  반려동물이 집 밖에서 가져오는 먼지나 박테리아에 노출되면서 이와 함께 자라는 아이는 그만큼 면역력을 키울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러한 결과로 아이가 질병에 걸리더라도 금방 나을 수 있고 잘 걸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기들과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때 장단점아기들과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때 장단점아기들과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때 장단점
아기들과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때 장단점

 

 

활동성 증가

 

아기가 반려동물과 함께 산다면 활동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강아지나 고양이와 함께 뛰놀면서 아기 혼자 있을 때보다는 많이 움직이게 되면서 건강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외 활동을 자주할 수 없는 겨울철은 더울 효과가 좋습니다. 밖에 나가지 않아도 반려동물과 함께 놀면서 운동량도 늘리고 자연스럽게 행복감도 증가함으로써 질병 노출도 줄고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유대 관계 향상

 

반려동물과 함께 놀 수 있는 환경에 있는 아가는 유대감 형성이 좋습니다. 사회화를 시작하기 전의 아기에게 반려동물은 가장 소중한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아지나 고양이와 함께 함께 유년 시절을 보낸 아기가 성장해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사람을 핥는 이유와 대처법

강아지가 사람을 핥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보통은 나를 좋아하는 애정표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를 안다면 나의 반려견

1.daonss.com

 

단점

 

알레르기

 

모든 아기가 반려동물과 살게 되면 알레르기가 생기는 건 아닙니다. 다만 아이에게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 반려동물과 지내게 되었을 때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고 잠재되어 있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불가피하게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는 없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성인의 경우는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고 싶다면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이 있겠지만 아기에게는 특별한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만약 강아지나 고양이를 함께 키우고 싶다면 아기에게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을 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

 

아기들은 혼자 놀다가도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아기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사고는 다양합니다. 반려동물과 놀다 부딪칠 수 도 있고 반려동물이 건드린 물건에 아기가 맞을 수도 있고 밀려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과 아기를 함께 생활하는 초기에는 부모의 세심한 관찰과 관심이 중요합니다. 

 

 

물림사고

 

반려동물이 아기에게 공격서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어린아이를 사람으로 인지하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아이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줄 수도 있고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신의 반려동물이 다른 동물에게 공격성을 보이는 성향이 있다면 아이와 함께 지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확인을 하시고 이러한 성향이 있다면 아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 격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반려동물고 함께 아기가 생활할때 좋은점과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012345678910111213
아기들과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때 장단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