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음식

반려견 에게 당근의 좋은점과 주의할 점, 급여방법

by 누리예 2023. 4. 29.
반응형

반려견에게 당근은 급여해도 좋은 야채입니다. 비타민A가 풍부해서 댕댕이에게는 물론 사람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이러한 당근의 좋은 점과 주의할 점 그리고 어떻게 급여하는 것이 좋은지 살펴보겠습니다.

 

강아지-당근-급여-썸네일

 

목차
1. 강아지에게 당근의 좋은 점
2. 급여 시 주의할 점
3. 급여방법
4. 강아지의 하루 당근 급여량
5. 마치며

 

 

1. 강아지에게 당근의 좋은 점

당근은 반려견에게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달달한 맛과 아삭한 식감으로 댕댕이들이 좋아하는 야채입니다.

이러한 건강식 당근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눈 건강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노화방지와 암예방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은 당근이 으뜸인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루테인과 리코펜 섬유도 함유되어 있어서 눈건강에 더없이 좋은 식품 입니다. 

 

 

저지방, 저칼로리

 

당뇨, 비만, 과체중 증상이 있는 강아지에게는 당근은 건강하고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당근의 칼로리는 100g당 37kcal로 체중 조절이 필요한 아이에게 급여하면 좋습니다.

 

원활한 배변활동

 

당근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100g의 당근에는 3.10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서 변비가 있는 반려견의 식단에 당근을 추가해서 준다면 쾌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가스가 차거나 장 활동에 문제를 이르 킬 수 있으므로 단계적으로 양을 늘리고 충분한 물과 함께 먹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면역력 강화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만 A는 건강한 피부와 털을 만들어 줄 수 있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런데 비타민A는 강아지의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에 아이에게 급여하고 있는 사료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비타민A를 과도하게 먹게 된다면 체내에 축척되어 독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아이의 체구와 체중을 감안해서 과도한 섭취는 삼가시기 바랍니다. 

당근

2. 급여 시 주의할 점

 

비만, 당뇨가 있는 경우

 

대체적으로 당근은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이지만 당근 100g당 7.80g 정도의 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비만견이라 당뇨가 있는 아이는 급여를 피하시거나 소량만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소화기관이 약한 아이

 

딱딱한 생당근은 소화하는 것이 어려워서 소화기관이 약한 아이에게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당근을 익혀서 급여하거나 잘게 다져서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근의 풍부한 섬유질은 많은 양을 급여할 경우 변이 묽어지거나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3. 급여방법

반려견은 생당근이나 익힌 당근 모두 좋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당근을 익혀주는 것이좋습니다.

 

 

익힌 당근이 좋은 이유

 

당근에 풍부하게 합유 된 식이섬소는 '셀룰로스', '섬유질'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생당근을 급여한 경우 변으로 그대로 나오는 경우를 간혹 볼 수 있으실 겁니다. 따라서 당근의 효능을 충분히 흡수하기 위해서는 찌거나 삶고, 또는 구워서 급여하시는 게 좋습니다. 

 

생당근도 좋아요

 

생당근을 급여할 때는 세척을 꼼꼼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근의 껍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제거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세척솔을 사용해서 불순물을 제거한 후 껍질째 급여해 주세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씹기 좋게 급여해 주세요. 소형견일 경우 너무 큰 조각을 주면 질식하거나 장폐색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 주세요.

당근먹는-강아지당근-머리띠-강아지

4. 강아지의 하루 당근 급여량

모든 반려견의 간식은 하루 필요칼로리의 10%만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댕댕이의 기초대사량을 계산하고 10% 이내로 주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기초대사량, 칼로리 계산

 

반려견 하루 급여 음식 칼로리 계산법, 일일 섭취량은?

반려견을 키우면서 사료 급여 시 칼로리나 일일 섭취향을 계산해서 먹이시는 분 계시나요? 일일이 계산해서 먹이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더라도 지금 제대로 먹이고 있는 건지 궁금해질 때도 있

1.daonss.com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당근을 처음 금여할 때는 소량만 급여하고 아이의 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당근뿐 아니라 처음 급여하는 음식일 경우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5. 마치며

당근은 강아지 간식으로 안전한 식품입니다.  익히거나 생으로 급여해도 좋죠.

생당근은 단단하므로 잘게 잘라서 보상용으로 줄 수 있고 노즈워크 천연 간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당근의 좋은 점을 충분히 섭취하고 싶다면 익혀서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바라는 개엄마의 마음으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